반응형
사진(이미지)에서 원하는 부분만 잘라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봅시다. 참고로 디지털 사진 편집에선 주로 크롭이라는 말을 쓰지만, 일반적으로 사진에서 원하는 부분만 오려내는 것은 트리밍(Trimming)이라고 하기도 합니다.
※ 이 글은 Adobe Photoshop CS4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포토샵에서 이미지를 잘라낼 때는 주로 Crop(단축키, 'C') 툴을 이용하게 됩니다.
1. 우선 원하는 이미지를 엽니다.
2. 크롭(Crop, 잘라내기, 단축키는 'C') 툴을 선택합니다.
이렇게 생겼죠.
3. 사진, 이미지에서 자르기 원하는 만큼을 드래그 합니다.
4. 더블클릭을 하거나 엔터를 치면 잘려집니다.
참 쉽죠? 여기서 좀 더 나아가서, 정확히 원하는 크기로 자르는 방법을 알아 봅시다. 예를 들어서, 증명사진 크기로 사진을 자르거나 할 때엔 이런 방법을 쓰면 됩니다.
포토샵의 상단을 보면 위와 같은 옵션 막대가 있습니다. 이 막대는 선택된 툴에 따라서 변화합니다. 위와 같은 모양이 안 보인다면 툴을 바꿔주세요. 왼쪽부터 하나하나 봐 볼까요?
선택된 툴의 종류 - 여기에선 Crop으로 되어 있죠.Width(넓이) , Swaps height and width(넓이와 높이를 교체) , Height(높이)
Resolution(해상도, 모니터에서만 볼 목적이라면 72면 됩니다.) , pixels/inch(ppi, 해상도의 한 종류. 용도에 따라서 설정 해주면 됩니다. 모니터에서만 볼 목적이라면 ppi로 하면 됩니다.)
Front Image - 최상단에 레이어한 이미지의 크기를 사용합니다.
Clear - 사용자가 입력한 값을 없애 줍니다.
마무리~
정확히 정사각형 형태로 자르고 싶다면? 드래그를 할 때 Shift 키를 누른 채로 하면 됩니다.
드래그를 시작하는 지점을 중간지점으로 사용하고 싶다면? Alt 키를 누른 채로 하면 됩니다.
그렇다면, 드래그를 시작하는 지점을 중심으로 정사각형을 만들고 싶다면? Shift와 Alt를 같이 누른채로 드래그 합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