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오늘 아이폰 5가 공개됐다.
거의 모든 면에서 혁신이 이루어졌고, 카메라도 예외는 아니다. 공식 명칭은 iSight.
개선된 카메라 기능들은 애플 홈페이지에 상세하게 나와 있다.
아이폰 5 카메라의 향상된 점
더 멋지게 찍어보세요.
iPhone 5의 8백만 화소 iSight 카메라는 HDR 성능이 더욱 향상되어 색감과 색조가 우수하고 모션 블러 현상도 줄어들었습니다. 조명이 약한 곳에서도 iSight 카메라는 세밀한 부분까지 아름답게 담아냅니다.
파노라마 사진을 찍으세요.
새로운 파노라마 기능으로 보이는 더 많은 것을 카메라에 담으세요. 탭해서 촬영을 시작한 다음 카메라를 최대 240도 움직여 주세요. 자이로스코프, A6 칩, 카메라 앱이 함께 작동해 깔끔하게 한 장의 사진으로 완성됩니다. 최대 2800만 화소의 해상도로 모든 사진이 놀랄 정도로 멋집니다.
사진을 편집하세요.
iPhone에서 바로 자르고, 회전하고, 보정하고, 적목현상까지 제거하세요. 컴퓨터의 사진 편집 소프트웨어 없이도 가능합니다. 더 많은 편집 옵션을 iPhone용 iPhoto에서 살펴보세요.
사진을 공유하세요.
멋진 순간을 찍어 친구와 가족과 함께 나누세요. 사진 앱에서 원하는 사진을 선택하고 공유 버튼을 탭하기만 하면 됩니다. 사진을 Facebook에 올리고, 트윗하거나, iCloud에서 공유 사진 스트림을 사용해 원하는 사람들하고만 공유하세요.
[via 애플코리아]
- 8백만 화소급
- 3264x2448의 해상도 (아이폰 4s랑 같음)
- Backside illumination (이면조사 형 이미지센서) 채택으로 좀 더 밝은 사진을 얻을 수 있다.
- Hybrid IR Filter (향상된 적외선 필터)
- 다섯개의 렌즈로 구성
- 조리개 f/2.4
- 25% 작아짐.
아이폰5로 찍은 샘플사진 원본
아이폰4s와의 사진비교
사진 커뮤니티인 DP리뷰에 아이폰5와의 사진 비교가 올라 왔다. 애플의 홈페지이에 아이폰5로 찍은 사진 샘플이 올라왔는데, 마침 어떤 사람이 최근에 거의 같은 장소에서 4s로 찍은 사진이 있었기 때문에 비슷한 사진이 된 것인데 한번 비교해보자. 어느 것이 5로 찍은 것인지 맞춰 보시라. 답은 여기에.
아쉬운 점
확실히 나쁘지 않다. 아이폰 4s의 카메라도 꽤 좋은 편인데 5에선 좀 더 좋아졌다.
다만, 좀 아쉬운 부분이 있다면 카메라 비율에 변화가 없다는 것인다. 기존의 4s의 경우 카메라로 사진을 촬영하면 액정과 사진의 비율이 안 맞아서 사진이 좀 짤려 보였었다. 아이폰의 화면비율은 3:2 인데, 사진의 비율은 4:3이기 때문에 발생하는 일이었다.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3x5", 4x6" 크기는 둘다 비율이 3:2 이다. 이 말인즉슨 아이폰으로 찍은 사진을 인화하면 비율이 안 맞는다는 것이다. 다음의 사진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사진의 모든 부분이 나오게 하려면 양옆이 잘리게 된다. 양옆이 안 잘리게 나오게 하려면 위 아래가 잘려야 한다.
그러니, 좀 애매하다. 차라리, 5에서 바뀐 디스플레이처럼 16:9 비율이나, 3:2 비율로 했다면 좋지 않았을까?
16:9 로 하면 아이폰에서도 촬영시 짤리는 부분없이 볼 수 있고, 요즘처럼 대부분의 모니터나 TV가 16:9 비율인 경우 화면에 잘림없이 볼 수 있으니 말이다. 아직 사용해 보질 않아서 잘 모르겠지만, 아마도 아이폰5로 가로로 사진을 촬영 할 땐 사진의 위아래가 짤린 채로 보면서 찍어야 될 것이다. 세로 사진의 경우는 좌우가 잘려 있을테고.
위에껀 2:3 비율의 사진에 4:3 비율의 사진이 나온 것.
아래껀 2:3 비율의 사진에 16:9 비율의 사진이 나온 것.
하지만, 동영상 촬영에선 확실히 잇점이 될 수 있다. 기존처럼 위아래가 잘린 채로 찍는 게 아니라 아이폰 액정에 보이는 그대로 촬영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결론
아쉬운 점이 있긴 하지만, 이 점은 아마 다른 스마트폰의 카메라도 마찬가지일것이다. 스마트폰 제조 업체들이 이미지센서까지 같이 만드는 게 아니기 때문에 결국 그놈이 그놈이긴 하다. 이 점은 그냥 개인적으로 스마트폰 카메라에 바라는 사항 쯤 되겠다.
아이폰 5의 카메라는 기능상 커다란 발전이 없는게 사실이지만 단순히 카메라 때문에 스마트폰을 사는 사람이 얼마나 되겠는가. 그보다는 얇고 가벼워지고 배터리 사용시간도 길어지고 프로세서도 향상되는 등 전반적인 향상이 이루어진 아이폰5는 사진을 찍을 때 더욱 경쾌하고 편리한 느낌을 줄 것이라 확신하며 이 글을 마친다.